전라남도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박정애)은 10월 13일(월)과 14일(화), 관내 초등교사 20여명을 대상으로 서·논술형 학생평가 연수를 실시했다.
오후 2시부터 진행된 이번 연수는 이틀에 걸쳐 6시간 동안 서·논술형 학생평가 강화에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서·논술형 학생평가의 중요성과 목적, 평가 문항 개발 절차 등을 배우고 직접 문항을 구성하는 실습이 병행되었다.
서·논술형 학생평가가 내실있게 학교 현장에서 뿌리내리기 위해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에 대한 분석을 시작으로 학교별 교사별 교육과정을 톺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결과만이 아니라 과정을 중시하며 그 과정 속에서 학생들의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었다.
무엇보다 서·논술형 문항 구성 및 채점 기준을 세우는데 어려움을 해소하고 문항 작성 시 발생하는 논리적 오류가 없도록 구체적인 사례와 방법이 안내되었다.
이날 연수에 참석한 교사는“서·논술형 학생평가를 해야하는 이유는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다. 그러나 문항을 구성하고 결과까지 도출하는 데 어려움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번 연수를 통해 서·논술형 문항 개발 절차를 이해하고 실제로 구성하는 실습을 해보니 학교에서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정애 교육장은“교육과정과 수업이 평가까지 연결되어야 함은 당연하지만 쉽지 않은 일임을 잘 알고 있다. 오늘 연수로 서·논술형 평가 문항 개발이 다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학교로 돌아가 동료와 문항을 고민하고 함께 논의하며 학생의 사고력 증진을 위해 협력한다면 분명 서·논술형 학생평가가 조금 더 의미있게 이루어질 것이다. 학생을 중심에 두고 그들의 성장을 위해 애쓰시는 선생님들을 교육지원청에서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